충청도는 백제의 찬란한 문화유산부터 조선 시대의 고풍스러운 유적지까지 다양한 유구하고도 오랜 역사를 품고 있는 지역입니다. 공주와 부여에서는 백제의 흔적과 생활 그리고 삶을, 청주와 충주는 조선 시대의 문화와 전통을 깊이 느낄 수 있는 명소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충청도의 대표적인 역사 여행지를 돌아보며 소개하고, 효율적인 여행 코스를 추천해 드리고자 합니다. 충청도의 유서 깊은 유적지를 둘러보시며 한국 찬란했던 역사의 흐름을 직접 체험해 보고 느껴 보세요.
1. 백제의 수도, 공주와 부여
충청남도 공주와 부여는 삼국 시대 때 찬란한 문화유산을 가진 백제의 중심지로서, 백제의 수도였던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이 지역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유적들이 많아서 백제의 전통과 문화의 깊이 탐방할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공주에는 공산성, 국립 공주 박물관, 송산리 고군분이나 무령왕릉등 많은 관광 유적들이 있으며 부여에는 백제 문화단지, 정림사지 5층석탑등 셀 수 없는 문화유적이 있습니다.
1) 공주 - 웅진백제의 중심
공주는 백제가 한성에서 남하한 후 수도로 삼았던 곳으로, 약 64년 동안 웅진의 백제 시대의 중심지였습니다.
- 공산성 - 백제 웅진시대의 왕궁이 있었던 곳으로, 성벽을 따라 걸으며 백제 왕들의 숨결과 체취를 느낄 볼 수 있습니다.
- 송산리 고분군과 무령왕릉 - 백제 왕들의 무덤이 모여 있는 송산리 고분군은 백제의 고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소중하고도 중요한 유적지입니다.
2) 부여 - 백제의 황금기
- 부소산성과 낙화암 - 백제 마지막 임금인 의자왕이 당나라와 신라 연합군에 의해 패배한 후 백제의 궁궐이 있었던 곳입니다. 역사적으로 안타까운 장소입니다
- 정림사지 오 층 석탑 - 백제 시대의 대표적인 절부지로, 중심에 우뚝 서서 자리 잡고 있는 정림사지 오 층 석탑이 매우 유명합니다.
2. 고려와 조선의 중심, 충주와 청주
충청북도에는 고려와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조선의 유적과 유물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호반의 도시 충주는 조선의 국방 요충지였고, 청주는 학문과 문화의 중심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1) 충주 - 국방과 독립운동의 중심지
- 충주 탑평리 칠 층 석탑 - 충주의 상징과도 같은 이 석탑은 고려 시대의 대표적인 석탑 중 하나입니다. 국보로 지정되어 있는 추주 탑평리 칠 층 석탑은 화강암 석재의 탑으로서 통일신라시대 석탑 중 규모가 가장 크다.
- 중앙탑 공원과 탄금대 - 중앙탑 공원은 유명한 충주댐 근처에 위치한 역사 공원으로, 고려 시대의 중앙탑과 함께 충주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2) 청주 - 교육과 인쇄 문화의 중심
- 청주고인쇄박물관 - 고려 시대에 제작된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본 '직지'를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박물관입니다. 아쉽게도 직지는 현재 프랑스 국립 도서관에 상권은 전해지지 않고 하권만 보관되어 있다고 하네요. 2001년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드재 되었어요.
- 상당산성 - 조선 시대에 만들어진 산성으로, 충청도의 국방을 책임졌던 중요한 요새 중 한 곳이었습니다.
3. 충청도 역사 여행 추천 코스
충청도의 역사 여행을 더욱 알차게 즐기기 위해 추천하는 2박 3일 일정입니다.
1일 차: 공주 - 부여 (백제 유적 탐방)
- 오전: 공산성 → 송산리 고분군 → 국립공주박물관
- 오후: 부소산성 → 낙화암 → 정림사지 오 층 석탑
2일 차: 충주 (고려와 조선 시대 유적 탐방)
- 오전: 충주 탑평리 칠 층 석탑 → 중앙탑 공원
- 오후: 탄금대 → 충주세계무술공원
3일 차: 청주 (인쇄 문화와 조선 시대 성곽 탐방)
- 오전: 청주고인쇄박물관 → 용두사지 철당간
- 오후: 상당산성 → 청주향교
4. 충청도로 떠나는 역사 여행
충청도는 한국 역사의 중요한 순간들이 많이 남아 있는 지역입니다. 백제의 찬란했던 문화유산이 남아 있는 공주와 부여,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흔적을 간직한 충주와 청주까지, 시대를 넘나드는 역사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여행을 통해 한국의 역사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유적지에서 직접 옛 시대를 느껴보시는 것이 좋지 않겠어요. 충청도의 아름다운 역사 문화와 유적들을 함께하고 잊지 못할 여행을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